공부일기/JAVA

JAVA 공부일기1-2

고다나 2023. 4. 12. 21:19
Java의 정석 기초편
Chapter 2 변수

 

 

1. 변수의 선언과 저장

변수란?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저장공간.

변수 선언 방법: 변수타입 변수이름; ex) int x;

변수는 오직 하나의 값만 저장. 저장된 변수에 새로운 값을 저장하면 기존 값은 지워지고 새로 저장된 값만 남음.

 

2. 변수의 타입

분류 변수의 타입 설명
숫자 int
long
정수를 저장하기 위한 타입(20억이 넘을 땐 long)
float
double
실수를 저장하기 위한 타입(float은 오차없이 7자리, double은 15자리)
문자 char 문자를 저장하기 위한 타입
String 여러 문자(문자열)를 저장하기 위한 타입

 

3. 상수와 리터럴

상수란? 변수와 마찬가지로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지만, 한번 값을 저장하면 다른 값으로 변경할 수 없음.

상수 선언 방법: final 변수타입 변수이름; ex) final int Max_SPEED;

상수 이름은 대문자가 관례임.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경우 '_'로 구분.

 

리터럴: 그 자체로 값을 의미하는 것. 우리가 기존에 알고있던 '상수'의 다른 이름. ex) 12, 3.14, 'A'

 

4. 리터럴의 타입과 접미사

변수에 타입이 있는 것처럼 리터럴도 타입이 있음. 정수형과 실수형에는 여러 타입이 존재하므로 리터럴에 접미사를 붙여 타입을 구분.

- 정수형: long타입의 리터럴에 접미사 'l' 또는 'L"을 붙임. / 접미사 없으면 int.

- 실수형: float 타입의 리터럴에 접미사 'f' 또는 'F'를 붙임. / double 타입의 리터럴에는 접미사 'd' 또는 'D'를 붙임(생략 가능).

 

5. 문자 리터럴과 문자열 리터럴

'A'와 같이 작은따옴표로 문자 하나를 감싼 것을 문자 리터럴, 두 문자 이상은 큰따옴표로 감싸야 하며 문자열 리터럴이라함. 문자 리터럴은 ''안에 반드시 하나의 문자가 있어야 하고, 문자열 리터럴은 ""안에 아무런 문자도 넣지 않는 것 허용.

원래 String은 클래스이므로 아래와 같이 객체를 생성하는 연산자 new를 사용해야 하지만 특별히 이와 같은 표현 허용.

String name = new String("JAVA"); // String 객체 생성

String name = "JAVA"; // 위의 문장을 간단히 한 것. 둘의 차이점은 9장에서 자세히 설명.

 

6. 기본형과 참조형

자료형이란? 값의 종류에 따라 값이 저장될 공간의 크기와 저장 형식을 정의한 것(타입이 자료형을 포함하는 넒은 의미이지만 굳이 구분할 필요x). 자료형은 기본현과 참조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기본형 변수는 실제 값을 저장하고, 참조형 변수는 어떤 값이 저장되어 있는 주소를 값으로 함.

 

7. 기본형의 종류와 범위

종류/크기 1 byte 2 byte 4 byte 8 byte
논리형 boolean      
문자형   chat    
정수형 byte short int long
실수형     float double

 

8. 타입 간의 변환방법

- 숫자를 문자로 변환: 숫자에 '0'을 더함. ex) (char)(3+'0') → '3'

- 문자를 숫자로 변환: 문자에서 '0'을 뺌. ex) '3'-'0' → 3

- 숫자를 문자열로 변환: 숫자에 빈 문자열("")을 더함. ex) 3+"" →"3"

-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 Interger.parseInt() 또는 Double.parseDouble()을 사용.

ex) Integer.parseInt("3") → 3 / Double.parseDouble("3.14") → 3.14

- 문자열을 문자로 변환: chatAt(0) 사용. ex) "3".chatAt(0) → '3'

- 문자를 문자열로 변환: 빈 문자열("") 더함. ex) '3'+"" → "3"